집에서 쌀을 보관하다 보면 검은색의 조그마한 벌레가 기어 다니는 걸 보게 되는데 이 벌레가 바로 쌀벌레(쌀바구미)이며 이 벌레가 쌀을 먹고 배설하는 배설물에는 발암물질이 소량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바구미 퇴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레가기어다니는모습
쌀바구미

쌀벌레가 생기는 원인

  • 밀폐된 용기에 쌀을 보관하더라도 어느새 쌀벌래가 걸어 다니고 있는데, 이것은 곡식을 수확할 때 같이 들어간 경우가 많으며, 보관 중 외부 유입에 의한 벌레 발생은 생각보다 적은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 수확한 쌀은 햅쌀로 바로 판매가 되기도 하지만 저장창고에 일정기간 보관을 하는동안 쌀벌레가 침입을 한 경우도 있습니다.
  • 주변이 습한 시기에 번식력이 좋아서 장마철이 지난 시기에 특히 많이 보이게 된답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1. 최소한 외부 침입을 막기 위해 밀폐된 용기에 보관해주셔야 하며, 밀폐용기에 보관을 했는데 그래도 쌀벌레가 보이신다면 내용물을 꺼내어 벌레를 제거 후 다시 넣어주시면 된답니다.
  2. 집에서 쌀을 구매해서 드실 때 빠른 기간 내에 먹을 수 있는 양을 자주 구매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쌀을 용기에 보관을 하실 때 고기 잡내를 잡아주는 월계수 잎을 하나 올려주시면 벌레가 생기는걸 어느 정도는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김치냉장고등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김치통에 담아 냉장보관을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보관을 하실 때에는 되도록 투명 용기에 보관을 하시면서 쌀바구미가 생겼는지 확인해주는 게 좋습니다.
  6. 쌀바구미는 고추의 캠 사이 신과 마늘의 알리신 등 매운 냄새를 싫어하는 만큼 쌀을 보관하는 통에 고추나 마늘 하나를 올려주시면 바구미 퇴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쌀 10k당 통마늘 3개 청양고추 5개 정도)

시중 판매되고 있는 제품

  1. 신일 진공 보관함 : 진공 방식의 저장방법으로 쌀벌레의 침입을 막을 수 있으며, 기존에 안에 서식하고 있던 벌레들도 진공상태로 보관이 되기 때문에 호흡곤란으로 번식하지 못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쌀벌레 제거제 : 천연 겨자 향으로 쌀벌레를 쫓아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약 3개월 정도이며 가격대가 저렴한 만큼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