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길을 걷다 보면 그냥 풀이라 생각하고 무심하게 지나쳤던 곰보배추는 우리 몸 기관지 쪽에 특히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곰보배추는 우리 몸 어디에 좋고 또 어떻게 먹어야 안전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곰보배추
곰보배추란?
- 얼굴에 난 곰보모양의 잎사귀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곰보배추로 불림
- 9월쯤 심어서 그다음해인수 4월쯤 수확이 이루어짐
- 4월이 지나 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게 되면 효능이 떨어지게 됨
곰보배추 효능
- 기관지에 탁월 : 가래, 비염 및 천식 등 기관지염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좋으며, 환절기 비염에 잘 걸리는 아이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 지혈작용 : 혈뇨, 자궁출혈 등 우리 몸의 출혈을 막아주며, 여성분들의 생리불순 또는 부정출혈 등 부인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 폐 건강 : 폐 안에 있는 염증을 줄여줍니다.
- 혈액을 맑게 해 줌 : 피를 맑게 해서 우리 혈관의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 골다공증 치료 : 뼈의 골밀도를 증가시켜주어 골다공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각종 항암효과 : 유방암, 대장암, 방광암 등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음
- 아토피 : 체내의 염증을 배출해주어 아토피나 건선 도는 접촉성 피부염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곰보배추 먹는 법
- 주로 설탕을 이용한 효소 발효액이나 잘 말려서 차로 마십니다.
- 곰보배추를 잘 말렸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말린 후 뿌리를 꺾어보았을 때 '탁'하고 부러지면 잘 건조된 거랍니다.
곰보배추 차
- 전초를 깨끗이 씻어서 햇빛에 바짝 말려주세요.
- 물 200~300g에 건초를 20g 정도 넣어서 물이 1/4까지 줄어들 때까지 중불로 달여주세요.
- 달인 물을 차처럼 즐기시면 되는데, 이대 주의할 점은 곰보배추 차 자체가 찬 성분이기 때문에 되도록 따뜻하게 즐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곰보배추 차가 약간 쓴맛 때문에 차로 즐기기 힘드시다면 감초나 대추 등을 같이 달여 드시면 된답니다.
곰보배추 효소
- 곰보배추를 물에 잘 씻어줍니다.(2~3회 흙이 없도록 깨끗이 씻어주세요)
- 하루정도 물 빠짐을 시킨 다음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매실진액 통을 준비합니다.
- 곰보배추를 넣으면서 중간중간 설탕을 뿌려주면서 1:1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 이렇게 곰보배추를 넣은 액기스통을 뚜껑을 덮어 3~6개월 정도 1차 숙성을 해줍니다.
- 그런 다음 곰보배추를 전부 꺼낸다음 음지에서 10~12개월 정도 숙성 후 물에 희석시켜 드시면 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