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서도 선물거래가 있듯 비트코인에서도 선물거래(마진거래)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무엇을 뜻하며 어떻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의 용어
- 포지션 : 포지션이라 함은 자신의 수익 방향을 말하는 겁니다. 즉 올랐을 때 수익이 나는 롱으로 진입을 했다면 롱포지션, 하락했을 때 수익이 나는 숏으로 진입을 했다면 숏포지션이라고 한답니다. 주식 선물시장에서는 롱은 매수 포지션 / 숏은 매도 포지션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레버리지: 선물거래(마진거래)의 핵심사항으로 자신의 증거금(거래 시작 전 거래은행에 맡긴 자금)을 담보로 거래소에서 단기적으로 자금을 빌리는 형태를 말하며 거래소의 레버리지를 100배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0배라 함은 만약 100만 원으로 거래를 한다면 레버리지를 100배로 놓으면 1억이 진입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격리와 교차 : 격리 마진은 본인이 진입한 자금에서만 수익과 손실이 나는 구조를 뜻하며 교차는 본인이 진입한 자금 + 남은 잔고까지 활용해서 매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차트가 움직일 경우 교차방식은 잔고가 모두 날아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증거금 : 자신이 거래를 하기 위해 넣어놓은 금액을 뜻합니다.
- 시장가/지정가 : 표지션을 들어갈 때 지정을 해주어야 하며, 시장가는 현재 거래되고 있는 가격대를 뜻하고 지정 가는 자신이 들어가고 싶은 가격대를 뜻한답니다.
- 롱 / 숏 : 차트가 앞으로 상승을 할 것 같다면 롱 , 차트가 앞으로 하락할 것 같으면 숏으로 진입을 하시면 된답니다.
선물 거래하는 방법
- 우선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선물거래를 규제하고 있어서 해외선물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바이 비트를 추천드립니다.)
- 사이트에 접속을 하시고 계정 만들기를 해주세요.
- 가상화폐 선물거래를 하실 때에는 업비트, 빗썸, 고팍스 등에서 먼저 현금을 가상화폐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리플을 구매하셨다면 해당 화폐를 바이 비트로 송금하여 비트코인으로 교환을 해주세요.
- 이렇게 교환까지 완료가 되셨다면 이제 선물거래를 하실 수 있는데 롱과 숏을 잘 이해하시고 차트의 방향성을 잘 보시며 매매를 시작하시면 된답니다.
거래소(바이 비트) 출금 시간
총 3번 출금이 되는데 출금이 되는 시간대이며 한국시간 기준입니다. 또한 이 시간이 되기 30분 전에는 신청이 되어있어야 심사 후 계좌로 입금이 된답니다.
- 오전 9시 신청→오전 11시 도착
- 오후 5시 신청→오후 7시 도착
- 새벽1시신청→오전3시도착
해외선물처럼 증거금이 1천만 원 이상 필요한 시장이 아니라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위험성 또한 공존하기 때문에 한방을 노리는 과도한 투자보다는 여유자금으로 꾸준한 수익을 노려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