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영 , 행복 , 행운'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실내공기정화식물 콤팩 타는 관리하기도 쉬워서 초보자 분들이 기르시기 좋은 식물이며 식물 자체적으로 공기정화기능이 있다 보니 가정집 거실이나 방에 하나 정도 기르시면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물 주기

봄, 여름, 가을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흠뻑 주시면 되며 겨울철에는 속흙까지 말랐을 경우에 흠뻑 주시면 된답니다.

흠뻑이라는 건 화분 배수구멍으로 물이 흘러나올 정도를 뜻하니 배수구가 있는 베란다나 물받이가 있는 화분이 필수입니다. 대략적으로 겨울에는 2주에 한번 주시면 되고 그 외 계절에는 1주일에 한번 정도 주시면 된답니다.

2주에 한번 정도로 잎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셔도 좋으니 참고해주세요.

 

가지치기

콤팩타가 자라면서 잎이 무성해지게 되는데 이대 밑에 잎부터 하나씩 제거해주면서 수형을 잡아가면 된답니다.

만약 기르시다가 수형이 예쁘게 잡히지 않았다면 줄기 부분을 5cm 이상 남도록 잘라 잘린 부분을 물에 담가 뿌리를 내려주시면 되며 화분에 덩그러니 남은 줄기는 조금 지나면 새 순이 나오게 되니 버리지 마시고 물관리를 해주시면 되며, 2주 정도 시간이 흐르면 잘린 줄기에서 뿌리가 나오게 되는데 그때 흙으로 옮겨심기를 해주시고 다시 자라면서 맨 밑부분부터 잎을 한 장 한 장 떼어주면서 수형을 잡아가시면 된답니다.

식물 자체가 2m까지 자라는 대형 사이즈이기 때문에 이렇게 수형을 잡아가며 조그맣게 기르실 수 있답니다.

 

보관장소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반음지에서 기르셔도 무방하니 거실 안쪽이나 방 한 구석에 자리 잡고 기르셔도 된답니다.

생육 적정온도는 16~20도이며 10도 이하로 떨어지면 성장이 멈추고 얼어 죽을 수 있으니 겨울철 온도가 많이 떨어지는 베란다는 되도록 피해 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병충해

응애와 깍지벌레가 있으며 응애는 깨끗한 물티슈로 닦아주시면 되고 깍지벌레는 한두 마리가 보인다면 우선 제거를 해주시고 제거를 했는데도 계속 발생한다면 천연살충제를 2일에 한 번꼴로 잎과 흙에 골고루 살포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분갈이

보통 분갈이보다는 삽목을 통해서 다시 조그맣게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삽목 했을 때 조성해 줄 흙은 원예용 상토와 마사토(펄라이트도 상관없음)를 6:4 정도의 비율로 조성해서 삽목 해주시면 된답니다.

만약 삽목을 안 하고 더 크게 키우고 싶으신 분들 또한 똑같은 흙의 비율로 조성해주시면 됩니다.

 

영양제

일반적으로 수용성 비료를 주면 되며 2주에 한번 정도 물을 주실 때 물에 희석해서 주시면 되며 일반적인 액비를 화분 구석에 꽂아두셔도 무방하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