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나팔소리'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만데빌라는 원산지는 남아메리카 및 아열대 지역이며, 꽃이 크고 화려한 넝쿨성 식물입니다. 꽃은 4월 하순부터 피기 시작하며, 4~9월 사이에 두 번 꽃을 피우는데 꽃이 오랜 기간에 걸쳐 이어서 피기 때문에 집안 분위기 연출을 위해 키우기 좋으며, 꽃향기도 강하지 않은 편이라 집안에 싱그러운 꽃향기를 은은하게 채우실 수 있는 식물 만데빌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꽃이피어있는모습
만데빌라꽃

 

물 주기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흠뻑 주시면 되며, 겨울철에는 속흙까지 말랐을 경우 물을 주시면 된답니다. 아열대 식물인 만큼 습도가 높은걸 좋아하니 잎에 자주 분무를 해주시면 좋지만 너무 자주 해주시면 과습으로 인해 잎이 썩을 수 있으니 2일에 한번 정도로 분무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물 주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3~4일에 한번 흠뻑 주시면 되며, 겨울철에는 7~10일에 한번 흠뻑 주시면 됩니다.

 

 

 

 

보관장소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인 만큼 거실이나 베란다 창가에 보관하시는 게 좋으며 반양지에서도 잘 자라니 거실 내측에서 기르셔도 무방하답니다. 생육 적정온도는 20~25도 정도이며 최저온도는 5도 정도로 겨울철 베란다 온도가 0도 가까이 내려가신다면 거실로 옮겨서 기르셔야된답니다.

 

분갈이 / 수형잡기

화분의 흙은 배수가 잘 되도록 원예용 상토와 마사토를 5:5 정도로 혼합해주시면 되며, 2년에 한 번 정도로 화분의 흙을 갈아주시면 된답니다. 

만데빌라는 덩굴성 식물이다 보니 옆에 무언가를 타고 올라가는 습성이 있으니 예쁜 수형을 잡고 싶으신 분들은 화분 옆에 철사로 자신만의 지지대를 만들어 주시면 예쁘게 가꾸실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 / 영양제

수형을 어느 정도 잡고 그 이상 웃자라는 가지는 생장점을 포함해 잘라주시면 되는데 이때 삽목 방식으로 자른 가지를 물꽂이를 해서 뿌리를 내리 신다음 흙에 옮겨 심어 주시면 또 하나의 만데빌라 화분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만데빌라를 키우실 때에는 물에 영양제를 희석해서 2주에 한번 정도 주시는 게 좋으며, 겨울철에는 영양제 없이 그냥 물만 주셔도 된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