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의 행복'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천냥금은 자금우라고도 불리기도 하며, 높이는 15~20cm까지 자라고 빨간 열매 때문인지 재물을 들여온다고 하여 개업식이나 집들이에 선물을 많이 하는 식물 중 하나이며, 공기정화기능까지 있어서 거실이나 사무실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물 주기

봄, 여름, 가을철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흠뻑 주면 되고 겨울철에는 속흙까지 말랐을 때 물을 흠뻑 주시면 된답니다.

물을 주실 때 습도가 높은걸 좋아하는 식물인 만큼 잎에도 물을 분무해주시면 좋으며 너무 더운 한여름에는 아침이나 저녁에만 물을 주셔야 하며 분무 또한 햇빛이 없을 때 주시는 걸 추천드려요. 잘못하면 잎이 타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관장소

밝은 곳을 좋아하나 직사광선에 너무 많이 노출이 되다 보면 타 죽을 수 있으니 반음지 지역에서 하루 2~3시간가량 정도만 햇빛이 노출되는 위치에서 기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생육 적정 온도는 16~20도라서 웬만한 가정집 베란다나 거실에서 기르기 좋은 식물이며 겨울철에만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면 된답니다.

 

분갈이

원예용 상토와 배수가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마사토나 펄라이트를 6:4 정도의 비율로 혼합해 흙을 조성해주시면 되며 옆으로 퍼지는 식물이다 보니 화분 위쪽이 넓은 화분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분갈이하실 때에는 뿌리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하며 분갈이가 끝나신 다음에는 물을 흠뻑 줘서 흙과 뿌리 사이에 공기를 빼주셔야 한다는 걸 잊어버리시면 안 된답니다.

 

 

 

 

영양제/퇴비

일반적으로 액비를 주면 되며 물을 줄 때 2주에 한 번꼴로 물에 희석해서 같이 주시면 되며 희석해서 주는 걸 잊어버리기 쉽다면 화분 가장자리에 액비를 하나 꽂아두시고 다 흡수를 하면 2주 뒤 하나를 또 꽂아주시는 방식으로 하시면 된답니다.

 

병충해

보통 응애와 깍지벌레가 있으며 응애는 깨끗한 물티슈로 닦아주시고 가지가 너무 빽빽한 건 아닌지 체크해주시고 너무 빽빽하다면 통풍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가지치기를 해주셔야 하며 거실 습도가 낮으면 응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변 습도 또한 조금 신경 써주셔야 한답니다.

깍지벌레가 발생했다면 직접 제거를 해주시고 줄기와 흙에 직접 살충제를 2회 정도 살포하시면 바로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가지치기 및 번식방법

가지치기를 하실 때에는 통풍이 잘되도록 겹치는 가지를 제거해주시는 게 좋으며 가지치기를 한 가지들은 물에 담가놓고 1~2주 정도 지나면 뿌리를 내리는데 뿌리가 어느 정도 나오게 되면 화분에 심어주시면 된답니다.

일반적으로 삽목 방식으로 번식을 시키며 삽목 외에도 씨앗을 파종하거나 분주 형태(포기를 나눠 심기)로 많이 번식을 하실 수 있으니 지인들에게 화분 나눔을 하거나 또 하나의 천냥금을 기르고 싶으시다면 삽목 또는 분주를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분주 형태를 추천드리며 천냥금이 이상하게 자꾸 잎이 말라가고 죽어간다면 삽목을 해서 새로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