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이 있는 사람, 재산, 부'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만냥금은 6월에는 꽃도 보고 추운 겨울이 되면 예쁜 빨간 열매도 볼 수 있는 식물로서 개업식이나 집들이에 선물하기 좋은 식물이며, 키우는 방법도 쉬운 식물 중 하나라서 바쁜 직장인들이 거실에서 키우기 좋은 공기정화식물 중 하나입니다. 

 

물 주기

물을 주는 시기는 겉흙이 거의 말라 갈 때쯤(60~70%) 물을 흠뻑 주면 되며 겨울철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흠뻑 주시면 되는데 보통 겨울철에는 5~6일에 한번 정도 주시면 되고 나머지 계절에는 2~3일에 한 번씩 주시면 된답니다.

물을 계속적으로 신경을 못쓰신다면 저면관수 법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화분 물받이에 물을 조금 받아 화분이 약간 잠기게 해 두시면 수분이 화분으로 계속 흡수가 돼서 물 주는 주기를 좀 더 늦추실 수 있습니다.

 

보관장소

햇빛을 좋아하지만 직사광선을 너무 많이 쬐면 잎이 타들어 갈 수 있으므로 오전이나 오후쯤에 2~3시간 정도 햇빛에 노출되는 위치가 제일 적당하며 되도록 반사광을 이용해 햇빛 노출을 시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베란다 창가 구석이나 거실 창가 구석이 좋으며 한여름에는 되도록 직사광선을 쬐지 않도록 음지로 옮겨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분갈이

일반 원예용 상토를 이용하셔도 좋지만 지렁이 분변토나 원예용 상토와 퇴비를 조금 혼합해서 흙에 영양분이 풍부하게 해 주시는 게 좋으며 흙의 보습력이 중요한 만큼 상토와 마사토나 펄라이트 비율을 7:3 정도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냥금이 30~60cm까지 자라니 분갈이 화분을 선택하실 때 이거에 맞게 화분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병충해

병충해에 강한 식물 중 하나이지만 통풍이 잘 안되고 습도 조절이 잘 안된다면 응애나 깎지 벌레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살충제를 사다가 2일에 한 번꼴로 발생지역에 분무를 해주시면 해결된답니다.

 

 

 

가지치기/번식

키가 생각보다 많이 크는 식물이라서 만약 적당한 키까지 키우셨다면 위로 자라는 순을 잘라주시면 되며 식물은 통풍이 중요한 만큼 겹치는 가지들도 하나씩 정리를 해주어서 통풍이 원활할 수 있게 도와주시면 된답니다.

가지치기를 한 가지들은 물꽂이 방식으로 번식을 시키실 수 있는데 가지치기당한 가지를 잎이 3~4장 정도 남게 정리를 해주시고 가지 밑부분을 물에 담가주신 다음 2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발근을 해서 뿌리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때 미리 준비한 화분으로 옮겨심기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옮겨심기를 하신 다음에는 물을 한번 흠뻑 주시고 2주 정도는 되도록 햇빛에 노출을 시키시면 안 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영양제 / 퇴비

일반적인 액비를 2주에 한번 정도 물을 주실 때 혼합해서 주시면 되며 만약 영양제를 잘 까먹으신다면 화분 가장자리에 액비를 꽂아두셔도 되며 액비를 다 흡수하면 2주 정도 그냥 두셨다가 또 꽂아주시면 된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