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의 깊이를 간직하다'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꽃기린은 기린처럼 목이 길게 자란다고 하여 꽃기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물 주기와 습도를 잘 유지해주신다면 사계절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줄기에 가시가 있다 보니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약간 주의가 필요한 식물 중 하나랍니다.

 

꽃에가시가나와있는모습
꽃기린꽃

 

물 주기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겉흙이 마르면 흠뻑 주시면 되고 하루에 한번 정도 잎에 분무를 해주어서 습도를 유지해주시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속흙까지 말랐을 때 흠뻑 주시면 되는데 흙을 매번 체크하기 힘드시니 자신의 환경에서 물을 주는 주기를 체크하셔서 그 주기에 맞게 물을 주시면 된답니다. 보통 봄,가을에는 7~10일에 한번, 여름에는 4~5일에 한번 그리고 겨울철에는 한달에 한번정도 주시면 됩니다.

 

보관장소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직사광선에 너무 노출이 많이 되면 잎이 말라 타 죽을 수 있으니 반양지에서 기르시는 게 좋으며 베란다 창가나 거실 창가 측면이 적당하며 생육 적정온도는 15~23도이며 추위에 강한 식물이라서 만약 월동을 시키신다면 3도 이하로만 떨어지지 않는 비교적 추운 장소에 보관하시면 되며 월동을 안 시키시고 계속 꽃을 보고 싶으시다면 추운 겨울에는 되도록 베란다는 피하시고 거실로 옮겨 10도 이상 유지를 해주시면 사계절 내내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분갈이

배수와 보습이 중요하며 약간의 산성토양을 좋아하는 식물인 만큼 마사토와 피트모스 그리고 원예용 상토를 같은 비율로 혼합해 화분 흙을 조성해주시면 되며 화분에 옮겨 심으실 때에는 줄기에 가시가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분에 옮겨 심은 후 손으로 적당히 눌러주신 다음 물을 흠뻑 주어 흙속 뿌리에 있는 공기를 빼주시는 게 좋으며 분갈이를 하신 다음에는 바로 햇빛에 놓지 마시고 하루정도 음지에 놓으신 다음 옮겨주시는 게 좋습니다.

 

 

 

영양제/퇴비

물을 주실 때 액비를 혼합해서 주시면 되며, 액비를 혼합해서 주기 번거로우시다면 화분 가장자리에 액비를 꽂아서 주셔도 무방하답니다. 주기적인 퇴비를 요구하는 식물은 아니지만 흙을 조성하실 때 약간의 퇴비를 혼합해서 해주시면 생장에 더욱 도움이 된답니다.

 

병충해

잎에 붙어서 즙을 빨아먹으며 기생하는 총채벌레가 있는데 물을 주실 때 나 분무를 하실 때 잎을 살펴보시다가 만약 총채벌레가 발생이 하셨다면 원예용 살충제를 구매하셔서 2일에 한 번꼴로 살포를 해주시면 된답니다.

 

번식법

꺾꽂이 방식을 이용해 번식을 할 수 있는데 5~8cm 정도로 절단을 해주신 다음 그 절단면에서 나오는 유액을 깨끗하게 닦아주시고 미리 준비한 화분에 심어주신 다음 물을 흠뻑 주시면 되고 보관장소는 뿌리가 발근 하기 전까지는 음지에서 보관하셔야 한답니다. 음지에서 2~3주 정도 되면 뿌리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게 되니 뿌리가 어느정도 발근 되었다고 판단이 되신다면 그때 거실 창가나 베란다 창가로 옮겨주시면 된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