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가지세요'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는 알라만다는 여름에 피는 꽃으로 실내에서는 공기정화도 해주는 식물이다 보니 인기가 많으며, 개화시기는 5월에서 10월로 여름철 집안을 화사하게 꾸며줄 수 있는 화초입니다.

 

꽃이피어있는모습
알라만다화분

 

물 주기

겉흙이 마르면 물을 흠뻑 주면 되며, 잎에 물을 자주 분무해주어서 주변 습도를 충분히 유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속흙이 마르면 흠뻑 주시면 되며, 흙이 다 마르기 도전에 꽃이나 잎이 시들시들해진다면 바로 물을 주시면 된답니다.

 

보관장소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라 거실 창가나 베란다 창가에서 충분히 햇빛을 쬐게 해 주시는 게 좋으며, 이렇게 강한 햇빛을 쬐게 하실 때에는 흙과 잎을 충분히 적셔주시는 게 좋답니다.

주변 환경을 잘 관리해주신다면 4계절 꽃을 보실 수 있으며, 공기정화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개업화분이나 집들이 선물로도 아주 좋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분갈이 및 가지치기/삽목

실내에서 키우시다 보면 너무 웃자라 대형화분이 될 수 있으니 웃자란 가지들은 가지치기를 해주시는 게 좋으며, 가지치기를 한 가지들은 삽목을 통해 번식을 시키실 수 있습니다. 삽목법으로는 가지치기를 한 가지를 바로 미리 준비한 화분에 심어주시고 뿌리가 활착 할 때까지 그늘에서 보관을 해주시면 된답니다. 이때 절단면에서 흰색액체가 나오는데 이 흰색액체는 물에 잘 씻어서 삽목을 해주셔야 한답니다. 화분 흙을 조성해주실 때에는 피트모스가 들어간 원예용 상토와 배수가 용이하도록 마사토를 5:5 정도의 비율로 혼합해서 흙을 조성해주시면 된답니다. 일반적으로 분갈이 시기는 5월~6월 정도가 좋습니다.

 

병충해

진딧물과, 깍지벌레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건 통풍이 잘 안돼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바깥공기를 잘 쐬어주시거나 가지가 너무 빽빽하다면 가지치기를 통해 통풍을 원활하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